크로노 트리거란?

크로노 트리거는 일본 RPG의 대명사인 파이널 판타지를 만든 스퀘어와 드래곤 퀘스트를 만든 에닉스가 합작하여 만든 게임입니다. 말 그대로 드림프로젝트였습니다. 1995년에 슈퍼패미컴(SFC)으로 발매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끕니다. 일러스트는 드래곤볼 작가인 토리야마 아키라가 담당하여 주인공인 크로노는 손오공(-_-;), 마왕은 베지터(-_-;;)의 생김새를 하고 있습니다. 

주된 스토리는 주인공인 크로노가 시간 여행을 하면서 모험을 하는 뻔하다면 뻔한 기본 스토리를 가지고 있지만 알찬 내용과 아름다운 OST 등 여러 이유로 명작의 반열에 들어섰습니다. 다른 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명작으로 평합니다.

크로노 트리거는 99년에 PS1으로 이식, 2008년에는 DS로 이식되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말 그대로 이식만 했을 뿐 일러스트나 도트 모두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추억을 이용해서 팔아먹는다는 말도 나옵니다. 다만 99년 PS판에서는 중간 중간 애니메이션이 삽입되어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2008년 DS판에서는 숨겨진 요소가 있다고는 합니다. (http://blog.naver.com/demonsun?Redirect=Log&logNo=70035717181)

이식과 관련하여 또 아쉬운점은 외국의 팬들이 크로노 트리거를 3D로 리메이크 하려다가 스퀘어 에닉스사가 저작권으로 압박해서 리메이크는 실패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퀘어의 태도는 팬들에 의해 아직까지도 까이고 있으며, 못만들게 했으면 스퀘어에서 리메이크하라는 주장과 아마추어 리메이크 팀을 스퀘어에 입사시켜서 만들게 하면 되지 않느냐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주장들틈에 혹시 스퀘어가 리메이크 하려고 그런게 아니냐는 기대가 있었으나 그 기대는 2008년 DS판이 단순 이식이라는 점에서 깨져버렸고, 아마 스퀘어에서 만드는 리메이크 판은 나오지 않을듯 합니다.

최근에는 팬들이 후속작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http://www.ruliweb.com/ruliboard/read.htm?num=85438&table=game_ps04&main=ps)

SFC판은 한글 정발판은 없으며 국내의 한글화 팀인 FFR(지금은 망함)에서 99%한글패치를 제작하였습니다. 

OST도 정말 명반이라 리메이크도 자주 됩니다. OST중 한 곡인 바람의 동경을 커버한 곡으로 Hilcrhyme의 Shampoo란 곡이 있고, 피아노로 연주한 곡도 있습니다. 게임의 인기와 더불어 OST의 인기도 일본만이 아니라 미국에서도 상당한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오케스트라에서 크로노 트리거와 크로노 크로스 OST를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1999년 PS판으로 후속작인 크로노 크로스가 출시됩니다. 크로스는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간혹 크로노 트리거 또는 크로노 크로스를 크로노 크루세이더와 혼동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전혀 연관성이 없으니 오해 마시길.

<바람의 동경(風の憧憬) 피아노 버젼>




자! 이 화면이 그립다면 추천을!


+ Recent posts